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인터스텔라 (2014)

    과학적인 이론을 배경으로 한 영화

    영화 인터스텔라는 우주여행과 탐험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많은 과학적 개념과 이론, 그리고 가설을 통합한 공상 과학 영화이다. 이 영화는 웜홀의 개념을 다루고 있는데, 웜홀은 잠재적으로 빛보다 빠른 이동을 허용할 수 있는 시공간을 통과하는 가상의 터널을 말한다. 물리학자이자 노벨상 수상자인 킵 손은 이 영화의 과학적 자문을 맡았고 웜홀의 시각적 효과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영화에서는 인간이 생존할 수 있는 행성을 찾기 위해 다른 은하계로 여행하기 위해 웜홀을 사용한다. 그러나 웜홀은 이론적으로 존재한다고 여겨질 뿐 실제 관측된 건 없는 가설일 뿐이다. 그래서 영화에서는 미래의 인류가 현재의 인류를 위해 만들어줬다는 가정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영화에는 물리학의 이론 중에 시간 확장과 상대성 이론(특수 상대성 이론, 일반 상대성 이론)이 우주여행에 미치는 영향을 표현한다. 다른 중심적인 주제로는 블랙홀의 개념이다. 블랙홀은 중력이 너무 강해서 심지어 빛조차도 빠져나갈 수 없는 미지의 공간이다. 이 영화는 킵 손과 제작진이 실행한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가르강튀아라고 불리는 가상의 블랙홀을 묘사했다. 영화가 제작되고 몇 년 후인 2019년에 사상 첫 블랙홀 관측에 성공하게 되는데 영화에서 표현한 블랙홀과 거의 유사한 모습이어서 영화 관계자들이나 학자들은 모두 놀라워했다. 전반적으로, 영화의 일부 개념들이 추측적이거나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을 수 있지만, 인터스텔라의 과학적 배경은 존경받는 물리학자와 천문학자들의 연구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론 물리학과 천문학에서 가장 흥미로운 아이디어들 중 일부에 대한 매혹적인 가설이다. 전반적으로 인터스텔라의 과학적 배경은 실제 물리학 개념과 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어 과학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영화이다.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가설

    영화에서는 웜홀, 블랙홀, 시간 팽창, 5차원 존재와 같은 고급 이론 물리학의 개념과 가설을 다룬다. 영화가 과학적 이론과 개념에 뿌리를 두고 있고 많은 고증을 거쳐 이론과 가설을 적용시켰지만 여전히 설명되지 않거나 과학적으로 뒷받침되지 않는 내용들도 있다.

    웜홀의 존재

    영화의 전제는 인간이 우주의 먼 거리를 여행할 수 있게 해주는 웜홀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웜홀은 이론적으로 가능하지만 과학적 관찰에 의해 그 존재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한다.

    초거대질량 블랙홀

    영화에 나오는 블랙홀 가르강튀아는 질량이 태양의 1억 배에 달하는 초거대질량 블랙홀이다. 태양 질량의 몇 배에 달하는 블랙홀이 관측되기는 하지만, 영화에 묘사된 것과 같은 초거대질량 블랙홀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는 없다고 한다.

    블랙홀 주변의 시간지연

    영화에서 블랙홀 주변의 시간지연을 묘사한 것은 과학적인 이론에 근거한 것이지만 영화에서 보이는 시간지연의 정도는 극적 효과를 위해 과장되게 표현된 것이라고 한다.

    테서랙트와 중력을 통한 소통

    영화는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5차원의 공간 테서랙트를 보여준다. 이 공간은 미래의 인류가 블랙홀 안에 만들어놓았고 쿠퍼가 블랙홀에 빠지게 되면서 비로소 도착하게 되는 공간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5차원에 대한 가설과 중력은 시간과 차원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가설이 합쳐진 상상의 모습이라고 보인다.

     

    사랑을 주제로 한 SF 영화

    영화 '인터스텔라'의 사랑이라는 주제는 영화의 중심 요소이며 영화 전반에 걸쳐 주인공 쿠퍼에게 강력한 동기부여와 줄거리를 이끄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랑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먼 거리에 있는 서로를 연결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하도록 이끄는 강력한 힘으로 묘사된다.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우리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환경 재앙에 직면한 지구에서 그의 아이들과 함께 농부가 된 전직 나사 조종사인 주인공 쿠퍼를 보게 된다. 쿠퍼는 그의 가족, 특히 그의 딸 머피에 대한 사랑에 이끌려 그들과 나머지 인류를 멸종에서 구할 방법을 찾기로 결심한다. 쿠퍼와 다른 우주비행사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 웜홀을 통해 인류가 거주할 수 있는 새로운 행성을 찾기 위한 위험한 임무에 착수하는 것과 우주여행 및 시간 팽창의 위험에 직면하는 것을 감수하게 된다. 사랑은 시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쿠퍼와 머피의 유대감이 깨지지 않고, 서로에 대한 사랑이 그들을 위대한 일을 해낼 수 있도록 만든다. 쿠퍼에 대한 머피의 사랑은 그녀가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사랑의 주제는 희생의 개념과도 연결되어 있다. 타인에 대한 사랑으로 자신을 희생하는 사람들과 자신에 대한 사랑으로 타인의 희생을 강요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만 박사의 캐릭터를 통해 알 수 있다. 만 박사의 타인에 대한 이해심 부족과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살아남으려는 이기적인 욕망은 궁극적으로 그를 몰락으로 이끌고, 타인의 희생을 강요한다. 영화에서의 사랑은 불가능한 역경 속에서도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움직이는 강력한 힘으로 묘사됩니다. 사랑이라는 주제는 과학적 개념의 탐구와 인류의 생존이 얽혀 있는 이야기의 복잡하고 다면적인 요소이다. 물리적 장벽을 뛰어넘어 시공을 넘어 우리를 이어주는 힘으로 나타난다. 영화는 사랑이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고,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움직이게 하며, 우리 존재의 근본이며 우리의 생존에 필수적임을 시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