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꿈속을 여행하는 영화 '인셉션'

by 스타워즈광선검 2023. 3. 29.
반응형

인셉션 (2010)

인셉션이란?

‘인셉션’이란 꿈속을 통해 다른 사람의 잠재의식 속에 새로운 잠재의식을 심는 작업을 말한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인셉션'은 꿈을 공유하는 개념과 인간의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복잡한 SF 액션 스릴러물이다. 이 영화는 사람들이 꿈속에 있는 동안 사람들의 마음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코브의 이야기가 전체 이야기의 배경이다. 영화는 코브가 사이토라는 재벌의 잠재의식 속에서 정보를 추출하려다가 실패하고 오히려 사이토에게 고용되는 것으로 시작한다. 사이토는 인셉션을 요구했고 코브는 처음에는 제안을 거절했지만 사이토가 국제 수배자인 자신의 수배를 풀어주고 아이들을 만날 수 있게 해 주겠다는 얘기에 제안을 받아들이게 된다. 보상에 걸맞게 사이토가 원하는 것을 어려운 작업이었다. 사이토는 경쟁 회사의 분열을 원하고 있었고 그 방법으로 상대 회사의 상속자의 마음속에 그룹 계열을 분리하는 무의식을 심어달라고 요청했다. 사이토의 제안으로 인셉션을 수행하게 되지만 상대방은 꿈을 방어하는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3단계까지 꿈을 설계하고 각 단계마다 발생하는 사건들을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영화의 배경인 세상은 꿈을 다루는 기술이 발전한 곳이다. 꿈을 설계하고 공유해서 자신이 원하는 꿈을 꿀 수도 있지만. 또한 꿈을 통해 자신의 비밀을 빼앗길 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꿈을 통해 접근하는 것을 방어하는 방법과 현실과 꿈을 구분하는 방법이 발달해 있는 곳이다.

 

새로운 시도

영화 제작에는 이야기의 구조와 시각적 효과 측면에서 많은 도전과 혁신적인 방법이 시도되었는데,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캐릭터들이 탐색하는 복잡한 꿈의 세계와 다양한 층을 만드는 것이었다 감독과 제작진은 스크린에 담을 세상을 생기 있게 만들기 위해 시각 효과 팀과 함께 일하면서 각 꿈 수준의 모양과 느낌을 개발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또 다른 도전은 현실과 다른 여러 단계의 꿈을 포함하는 영화의 독특한 구조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감독은 대본을 개발하고 다양한 줄거리 스레드와 캐릭터 호들이 응집력 있는 방식으로 결합되도록 하기 위해 그의 형인 조나단 놀런과 긴밀히 협력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엘렌 페이지, 조셉 고든 레빗, 그리고 톰 하디를 포함한 출연진들은 영화의 복잡한 싸움 장면과 스턴트를 준비하기 위해 광범위한 훈련을 받으면서도 감독과 함께 그들의 캐릭터를 개발하고 꿈 세계의 초현실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영화가 현실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며 영화를 촬영했다. 시각적 효과 측면에서, '인셉션'은 도시가 스스로 위로 접히는 장면과 캐릭터들이 무중력 상태에서 떠다니는 장면을 포함한 많은 획기적인 장면들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영화 제작진은 교묘한 카메라 작업과 세트 디자인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효과와 디지털 효과의 조합을 사용했다. 감독이 컴퓨터 그래픽 촬영보다는 실사 촬영을 고집하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더 많은 고민의 시간이 필요하기도 했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인셉션' 제작에는 엄청난 양의 계획, 창의성, 출연진과 제작진 간의 협업이 필요했고, 그 결과 영화는 혁신, 복잡성 및 놀라운 시각 효과로 유명한 현대 고전이 되었다.

 

열린 결말?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코브가 아이들과 재회하는 집이다. 이 장면이 꿈인지 현실인지 해석은 관객의 몫이다. 집에 돌아와서 코브는 탁자 위에 토템인 팽이를 돌리고 결과에 무관심한 듯 아이들을 만나러 간다. 카메라는 코브를 따라 움직이다가 아직 탁자 위에서 회전하고 있는 팽이를 보여주지만 팽이가 회전하고 있는 장면에서 영화는 끝나게 된다. 팽이가 멈추는 장면이 없이 끝나기 때문에 모호한 결말은 관객들 사이에서 코브가 여전히 꿈에 있는지 또는 마침내 현실로 돌아온 것인지에 대해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일부는 팽이가 계속 회전하고 있어 전체 장면이 여전히 꿈의 세계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다른 사람들은 토템이 흔들리고 코브가 영화 내내 그를 괴롭힌 죄책감에서 벗어나 마침내 현실로 돌아왔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결론은 현실이다. 영화를 보고 나서는 토템이 계속 회전하면서 끝나기 때문에 꿈속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이클 케인이 감독에게 어디가 꿈이고 어디가 현실인지 모르겠다고 물었는데 당신이 출현하는 장면은 현실이라고 대답했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