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든 연령대에서 예전부터 지금까지 사랑받는 애니메이션 '천공의 성 라퓨타'

by 스타워즈광선검 2023. 3. 25.
반응형

천공의 성 라퓨타 (1986)

모든 연령대를 위한 영화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하고 스튜디오 지브리가 제작한 이 영화는 우정, 용기, 사라진 고대문명에 대한 상상력으로 흥미롭고 따뜻한 이야기이다. 또한 감독의 거의 모든 작품에서 이야기하는 주제인 사람과 자연 그리고 과학기술의 조화가 우리를 행복하게 할 수도 있지만 모두를 파멸로 이끌 수도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고아가 된 소녀 시타와 모험을 좋아하는 소년 파즈가 전설의 비행 도시 라퓨타의 비밀을 밝히는 이야기로 라퓨타를 찾아 그 힘을 이용하려는 정부 요원과 비행석을 노리는 해적들과의 갈등과 모험, 우정과 용기를 주제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이 모든 연령대를 매료시킨 훌륭한 애니메이션인 이유는 이 작품의 주제와 그림의 완성도가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어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그래픽이 많이 발달했지만 이 작품이 개봉할 당시에는 그렇지 못했고 모든 장면을 수작업으로 그려야 했다. 지금 봐도 그림의 질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별로 받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시간과 정성으로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도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작품을 제작할 대 수작업을 고집한다고 알고 있다. 손으로 그린 그림에서 느껴지는 따뜻한 감정을 느낄 수 있어서 좋다. 영화의 주제인 용기, 우정, 사라진 고대문명이라는 주제는 오늘날까지도 모든 연령대에서 적절하게 공감을 할 수 있는 내용이고 애니메이션의 등장인물들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다른 캐릭터들처럼 사랑스럽다. 모든 연령대에서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사랑스러운 캐릭터와 아름다운 그림으로 만들어진 작품이기에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사랑받는 애니메이션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천공의 성 라퓨타’는 1986년에 개봉한 애니메이션이다. 개봉 당시에는 큰 관심을 받지 못했고 시간이 지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작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고 한다. 내가 처음 이 작품을 보게 된 것은 중학생이던 1990년도 정도였던 걸로 기억하고 있고 지금은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내 아이들과 같이 보고 있다. 우리 아이들도 몇 번씩이나 다시 볼 정도로 나만큼이나 이 작품을 좋아한다. 이 애니메이션은 개봉한 지 40년이 다 되어가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전설적인 애니메이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의 풍부한 상상력과 탄탄한 스토리로 의도하고자 했던 주제와 메시지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절히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일 것이다. 잊혀진 문명을 찾아 그 비밀을 악용하려는 자와 그것을 지키려는 자 사이의 갈등과 그 사이에서 피어나는 우정과 희망을 잘 표현하고 있어 세대를 넘어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 꾸준한 인기는 이 작품에서 시대와 문화를 넘어 관객들의 마음과 상상을 사로잡는 능력을 말해준다. 이 작품의 시대를 초월한 매력은 이 영화를 모든 연령대의 시청자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주고 매혹시키는 오랫동안 사랑받는 클래식 애니메이션이 되었다.

 

천공의 성 라퓨타

이 영화는 시타와 파즈가 엄청난 양의 보물과 강력한 기술을 갖고 있다고 알려진 전설 속의 하늘을 떠다니는 도시 라퓨타를 찾아가는 모험이야기이다. 영화는 정부 요원들에게 포로로 잡혀 있는 시타와 함께 시작된다. 시타는 비행선에서 감금되어 있다가 비행석을 노리고 비행선에 침입한 해적들을 피하다가 비행선에서 떨어졌지만 그녀의 목걸이에서 빛이 나며 마법처럼 그녀가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그 빛을 목격한 해적들은 진짜로 비행석이 있다는 것을 믿게 된다. 비행선에서 떨어지며 정신을 잃은 시타는 비행석의 힘으로 하늘에서 천천히 내려오게 되고 파즈는 그런 시타를 발견하고 도와주게 된다. 탄광에서 일하며 아버지가 목격했던 라퓨타를 찾는 꿈을 꾸는 파즈는 시타를 찾는 정부 요원과 해적을 피하면서 스릴 넘치는 모험을 시작하게 된다. 외모는 무섭게 생겼지만 마음은 따뜻한 해적 선장 할머니의 해적선에 탑승하게 된 시타와 파즈는 비행석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라퓨타를 찾아가는 정부 비행선을 몰래 따라가게 된다. 라퓨타를 찾아가던 사람들은 폭풍 속에 숨어있던 라퓨타에 도착하게 되고 시타와 파즈는 라퓨타를 만든 고대 문명과 도시가 가진 놀라운 힘과 시타의 숨겨진 신분을 알게 된다. 라퓨타에 있던 많은 보물을 쫓던 군대는 정부 요원 또한 시타와 같은 신분으로 라퓨타의 힘으로 세계를 정복하려는 야망이 있다는 것을 라퓨타에 도착해서야 알게 된다. 인간의 욕심으로 라퓨타는 파괴되어 우주로 날아가고 시타와 파즈, 해적들만 남게 된다.

 

이번 주말은 아이들과 함께 다시 한번 라퓨타를 찾아 떠나볼까 합니다.

여러분도 라퓨타를 찾아 떠나보세요.

 

반응형

댓글